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돕고자 합니다.
생애주기별 맞춤형 사례관리
목적 | 스스로의 노력에도 개선이 어려운 복잡한 문제, 욕구를 가진 취약계층의 생애주기에 맞는 강점에 근거한 자립을 도와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동행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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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 |
관할 6개동 내 취약계층(가야1동, 가야2동, 개금1동, 개금2동, 당감2동, 범천2동) ※ 신체적⋅정서적⋅경제적⋅사회적 고립 등 복잡한 문제로 어려움에 느끼는 주민 |
기간 | 연중 |
사례관리서비스 진행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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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정 후 개입 목표 재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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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 발굴
직접 발굴 혹은 타기관 의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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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기 상담
가정방문 및 내방상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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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회의
지원 필요성 논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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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정
제 상황의 강점과 자원, 내/외적 장애물 파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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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획
목표 설정 및 실천 계획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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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행
합의된 목표와 실천 계획 실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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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행점검
클라이언트,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모니터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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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 및 종결
목표 달성 정도 확인(달성 여부에 따라 재사정 혹은 종결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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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후관리
생활 안정 유지 수준 모니터링
지원사항
- 생활고 해소를 위한 결연 후원 및 물품 지원 연계
-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인적 자원 연계(사회적 안전망 형성)
- 주거 안정을 위한 주거개선환경개선 지원 연계
- 신체⋅정신 건강 회복을 위한 의료 지원
민관협력 사례관리
사업목적 | 사례 점검 및 자원 공유를 통한 개입 방향 점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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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월 1회 |
사업내용 |
참여기관
-공공: 부산진구청, 가야1·2동, 개금1·2동, 당감2동, 범천2동 주민센터 -병원: 온종합병원 협력기관 -부산진구드림스타트, 부산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 |
지역사회의 특성과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.
경로식당
사업목적 | 중식 제공을 통한 식생활 개선과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돕고 이용자들 간 친목 도모 및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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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/ 매주 월~금요일 오전 11시(공휴일 제외) |
실시대상 | 결식이 우려되는 지역 내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 |
사업내용 |
- 주 6회 중식 제공(5일 조리식, 1일 대체식) - 계절별 특식 제공(ex. 초복맞이 삼계탕 나눔 등) |
경로식당 생신잔치
사업목적 | 생신 축하를 통한 정서적 지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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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/ 월 1회 |
실시대상 |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 |
사업내용 | - 월별 생신자 확인 후 생신축하인사, 개별 선물전달 등 |
도시락 배달
사업목적 | 위생관리로 안전하고 균형 있는 급식 제공, 경제적 부담 감소 및 정기적인 안부 확인을 통한 정서적 지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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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/ 주 5일 월~금요일 10:30~12:00 (공휴일 제외) |
실시대상 | 결식 우려,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저소득 가정 어르신 |
사업내용 |
- 주 6회(5일 조리식, 1일 대체식) 도시락 배달 - 말벗 서비스 |
비고 |
*참여자 선정절차 서비스 신청 및 접수 → 가정방문 상담 → 내부 논의 → 참여자 선정 |
밑반찬 배달
사업목적 | 식생활의 질 향상을 통한 신체적 건강 유지, 경제적 부담 감소 및 정기적인 안부 확인을 통한 정서적 지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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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/ 주 2일 / 수요일(15:30~17:30), 금요일(13:30~15:30) ※공휴일 제외 |
실시대상 | 결식 우려,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저소득 가정 어르신 |
사업내용 |
- 주 2회 밑반찬 배달 - 말벗 서비스 |
비고 |
*참여자 선정절차 서비스 신청 및 접수 → 가정방문 상담 → 내부 논의 → 참여자 선정 |
가정의 달 지원
사업목적 | 정서지원활동 및 지지체계로서의 역할 수행을 통한 정서적 돌봄 도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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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5월 |
실시대상 | 복지관 등록 대상자 |
사업내용 | - 가정의 달 맞이 카네이션 및 필요물품 지원 |
명절 선물 지원
사업목적 | 명절의 기쁨을 함께 나눔으로써 심리·사회적 고립감 해소 및 정서적 지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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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 2회 (설날, 추석) |
실시대상 | 복지관에 등록된 저소득 가정 |
사업내용 | - 명절을 기념할 수 있는 명절선물 지원 |
김장 서비스
사업목적 |
1) 겨울철 영양 불균형 예방 및 건강한 식생활 도모, 경제적 부담 감소 2) 어려운 이웃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한 사회적 유대감 형성 및 나눔인식 확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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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12월 |
실시대상 | 복지관에 등록된 저소득 가정 |
사업내용 | - 겨울철 김장김치 지원 |
경제적 지원 서비스
사업목적 | 후원금품 지원을 통한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삶 도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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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|
실시대상 | 지역 내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 |
사업내용 |
결연사업
- 대상: 지역 내 아동, 청소년, 노인 등 - 내용: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에게 생계비, 교육비 지원 긴급지원 - 대상: 지역 내 위기가정 - 내용: 갑작스러운 위기로 인해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생계, 의료, 주거, 교육 등 외부자원연계 |
교육문화 프로그램 - 사랑방 대학
사업목적 |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통해 이웃 간 관계형성 및 노년기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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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3월~12월 ※방학: 8월 |
실시대상 |
① 부산진구에 거주하며, 60세 이상으로 신체활동이 가능한 어르신 ② 도보로 복지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한 어르신 |
사업내용 |
건강체조 프로그램
- 일정: 주 1회 (월요일, 14:00~16:00) - 내용: 건강체조, 댄스교실 수업 노래교실 - 일정: 주1회 (월요일, 14:00~16:00) - 내용: 노래교실 수업 |
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
사업목적 | 어르신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소득 보장 뿐 아니라 사회적 역할 부여로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 향상을 통한 건전한 노인문화 정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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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(매년 12월 선발) |
실시대상 |
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※제외대상 - 기초생활수급자 -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-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 - 기타 정부지원 일자리사업 참여자 등 |
사업내용 |
1. 복지시설관리 사업단 (60명)
- 복지관, 행복마을회관과 같은 지역 내 복지시설 이용자의 위생적인 환경 조성과 안전한 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시설을 관리하는 사업 2. 해피두드림 사업단 (64명) - 사각지대 요보호 대상자에게 정기적 방문 및 도시락, 밑반찬 배달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형성하여 지역사회 보호체계를 구축하는 사업 |
비고 |
※구비서류 - 신분증, 주민등록등본, 백신예방접종증명서 ※활동조건 - 활동기간: 11개월 - 활동시간: 월 30시간(일 3시간/주 3회 활동) |
지역사회 복지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복지자원 관리와 더불어 주민 교육 및 조직화를 통해 주민이 지역사회 문제에 스스로 참여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.
지역주민 문화축제
사업목적 | 지역 내 문화복지를 위한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복지관과 지역주민, 자원봉사자, 후원처 그리고 유관기관이 하나되어 다양한 볼거리, 먹거리, 바자회 물품 판매 등을 통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문화체험에 대한 욕구 충족 도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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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1회 |
실시대상 | 지역주민 |
사업내용 |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마을축제 실시 |
후원자 감사의날
사업목적 | 후원자의 노고를 감사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지속적인 연계 유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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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11월 |
실시대상 | 복지관 후원처, 후원자 |
사업내용 | 우수후원자 시상, 후원자 및 후원단체 지지활동 등 |
지역주민 EM발효액 나눔
사업목적 | 지역주민의 환경 친화적 가치관 형성 및 마을 환경 개선활동 실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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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연중 / 월 2회 ※하절기(8월), 동절기(12~3월) 미운영 |
실시대상 | 지역주민 |
사업내용 |
지역주민 대상 월 2회 EM발효액 자율적 나눔 (장소: 부산진구종합사회복지관) |
사회복지 실습교육
사업목적 | 사회복지학 전공 학생이 대학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의 가치,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경험적 이해 및 능력을 함양하고 실습을 통해 자신의 적성 점검 및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어 향후 전문사회복지사로 양성하고자 함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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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하계 방학기간 4주 |
실시대상 | 사회복지학과 3~4학년 |
사업내용 | 사회복지관 3대 기능 사업, 부속시설, 네트워크기관 공동실습, 사회복지사의 자세 등 전반적인 이론 및 실기교육 실시 |
개관 기념식
사업목적 | 개관일을 맞아 직원 및 위원을 모시고 개관식을 가짐으로 기관 미션을 다시 확인하고, 복지관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 부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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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 | 2월 22일 |
실시대상 | 직원, 상임위원, 운영위원, 복지관 이용자, 지역주민 |
사업내용 | 복지관 개관 기념식 |